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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창업 2.0시대] "대한민국 자동차 업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04:43

    중국에서 스타트 업 붐이 하나 오난에서 3년이 지났다. 간간이 흘러간 만큼 중국 스타트업 업계의 지형에도 변화가 없지 않아 나쁘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공지능, 자율주행, 항공, 빅데이터 등 하이테크 스타트업의 약진이다.최근 몇 년간 중국 스타트업 시장을 주도한 것은 생활형 모바하나 서비스였다. 시반은 기술력을 무장, 진입 장벽이 높은 이른바'4차 산업 혁명'관련 스타트 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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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분야를 보자. 20하나 7년 6월 말 기준 중국의 크고 작은 인공 지능업자의 투자 유치 확률은 63%이다. 세계 최대의 인공지능 강국인 미국보다 8퍼센트 높은 수준이었다 중국 자본이 얼마나 과도한 인공지능에 치중하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었다.투자유치 속도도 미국보다 빠르다. 중국의 인공 지능의 스타트 업이 엔젤 투자를 유치하는 곳까지 평균적으로 걸리가끔은 9.7개월이었다 한편 미국 은 하나 4.8개월이었던 기술력과 인력 면에서는 아직 미국과는 비교가 안 되지만 관련 스타트 업들의 성장 속도만 보면 미국을 크게 때운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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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시(uisee). 이 2016년 베이징에서 창업한 자율 주행 차량 시작입니다. 단기간에 A라운드의 투자를 유치하고 1년이 지난 현재 10억위안 이상의 가치를 평가되고 있다. 해외에서 귀국한 국내 하나명 '바다거북' 엔지니어가 이끄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하이테크 스타트업입니다.이 4개 베이징 중관춘에 위치한 위 씨의 본사에서 기술 개발을 맡고 있는 츄우에이 박사 리우이다 수석 선전 경영자(CMO)을 망그와잉.다음은 이들과의 일문일답입니다.


    이 20일 6년 2월 창업한 자율 주행 차량 기술 스타트 업한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동시에 직접 자동차까지 제작합니다. 베이징과 주행 거리에 2곳의 조사 개발 센터를 구축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독자적인 생산 라인을 통과 하고 무이산 자동차의 양산으로 엄청난 사람 선이다.인텔, 델, 지만즈 등 글로벌 IT 대기업과 대학조사소 엔지니어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이 같은 배경을 인정받아 시리즈A 투자를 마친 상태다. 대기업 가치는 약 한 0억위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직원도 일 20명이 넘는다. 시스템에서 완성 차까지 자율 주행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종의 스타트 업 업계 한~2위를 자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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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제작한 중저속 자율주행차가 실제 상업공간에서 시범 운행되고 있다. 광저우 바이윈국제공항 공항이 대표적이다. 공항에서 짐을 들고 과인온 고객이 무인 차량에 탑승해 차량 번호판을 입력하면 차가 주차된 곳까지 안전하게 이동한다. 대등한 서비스를 항저우의 대형 쇼핑몰에도 공급하고 있다. 최근까지 위 씨가 제작하고 시웅헹에 성공한 중저속 자율 주행 완성 차는 6가지가 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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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 1반의 차량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고속 자율 주행 차량 시스템 개발에서도 지속적인 성과를 거둬들이고 있다. 시속 100Km로 달리며 자동으로 차선을 바꾸고 앞차를 앞지르다 주행 보조 시스템이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시스템인 오토파 1롯과 비슷한 기능 등을 구현했다.


    인공지능과 같은 하이테크놀로지 스타트업의 성패는 사실상 구성원에서 자결된다. 웨이 씨에는 3명의 공동 창업자가 있다. 이 중 최고의 기술을 가진 책 'Google X'의 연구원으로 안드로이드의 이미지 식별 알고리즘을 설계하였습니다.CEO 우간샤는 인텔 중국연구소 원장 출신. 장옌 공동창업자는 베이징 이공대의 자율주행 프로젝트 책 노희였다. 각각 인공지능 알고리즘, 시스템, 자율주행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리더급 인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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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씨는 현재 내부적으로 엘리트 파트입니다. 자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직원의 60퍼센트 이상이 글로벌 쵸쯔류 대학 석사 및 박사 출신 연구원 이프니다니다. 이것들은 파트입니다."자식"의 형태로 회사에 몸을 던지고 있다. 사실상 China 자율주행차의 스타트업 분야 드림팀이다.동시에 버클리대학의 딥드라이브연구소, 칭화대학과 기술교환파트에서 근원을 맺고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공급받고 있다. 다른 스타트업이 쉽게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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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완벽한 무인차량이 나쁘지는 않다. sound성인식이 안 나쁘이미지 식별의 경우 정확도가 90%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로 나쁘지 않아서 얼마 10%는 사건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술력 외에도 시스템, 인프라, 제도 등 다양한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져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미래기술의 자율주행으로 당장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기는 쉽지 않다.그러므로 우리는 공항, 상사 등 정해진 지상에서 50~60Km중 저속으로 운행하는 자율 주행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레벨로 실현 가능한 제품을 빨리 상업화하는 것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어느 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는 고속 자율 주행 기술을 연구하는 투 트랙 전략입니다. 기업들이 완벽한 수준의 자율주행차량 개발에 주력하는 동안 우리는 지속적인 상업화의 기회를 찾아 기술력을 축적하고 나쁘지는 않습니다. 낯선 기술과 소비자 사이의 벽을 허물고 점차 기술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스타트업이 가는 길이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를 공급합니다. 자동차는 이동수단이기 이전에 하본인의 잠재력이 큰 상업매체다. 자율주행차 안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운전대를 잡지 않는다. 대신 커피를 마시고, 업무를 보고, 쇼핑을 하고, 콘텐츠를 본다. 다양한 부가가치가 만들어지는 공간이라는 것이다.동시에 자율주행 자동차 보험, 무인 배송, 공유 경제 등 새로운 카테고리 시장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진짜 결국은, 이러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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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 지능은 그 자체로는 기술이지만,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보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혹은 무바 1서비스이다. 반도는 현재 무바 1서비스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행정부이다. 엄청나게 많은 양의 데이터와 기술이 축적되어 있다. 그만큼 스타트업을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하다는 얘기다. 투자자금도 넘쳐난다. 해외에 있던 인공 지능의 인재를 창업 시장과 부르다 1만큼 이야기했다 자율 주행만 보면 도상국만의 자동차 산업 구조도 영향을 미쳤다. 대한민국과 1의 자동차 회사는 수직화된 공정을 통해서 완성 차를 만든다. 이를 파고들 공간이 적어 산업도 보수적이다.한편 반도 자동차 업계는 1칙브토 협력을 통해서 성장했다. 부족한 자원을 외부에서 조달해 모듈 형식에 맞추는 데 익숙하다. 인공지능의 관건은 어떻게 각 요소에서 혁신이 만들어지고 이를 잘 융합시키느냐에 있다. 그런 점에서 개도국은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데 유리하다. 현재, 한국에 있어 자동차 메이커-인터넷 기업-인공지능 스타트업간의 협력이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다.물론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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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인터뷰가 이뤄지는 이 건물이 원래 베이징 시 하이위안 구의 지방 국가부지였다. 그런데 이곳을 비우고 하이테크놀로지의 스타트업에 재공한 것이다. 우리는 지역 가격이 매우 비싼 곳으로 알고 있다. 베이징 교외 방샹과 상하이의 연구개발센터 전체 각 지역 국가로 재공된 부지다. 특히 연구소 주변 도로를 무인자동차 주행가능지역으로 지정해 규제를 완화한 점도 과감한 자결이었다고 소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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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체계적인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중소기업은 중소기업대로, 스타트업은 스타트업대로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해 다원화한 전략을 짜고 있다.인공지능에 사활을 걸고 있는 바이두의 경우 자율주행 플랫폼 사업자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지난해 발표한 개방형 자율주행 기술 오픈 플랫폼 '아폴로'가 대표적입니다. 스타트업과 자동차 업체는 바이두가 제공하는 알고리즘, 시스템, OS 등의 자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한편 알리바바는 자동차를 인터넷과 연결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스마트카 기술에 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으면 자동으로 알리페이로 결제된다거나, 주변 점포 정보를 제공하는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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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에도 온라인 지도 서비스 기업은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고화질 디지털 지도 구축에 과인서고, 하드웨어 중견 기업이 레이입니다, 센서 등의 부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험사들이 자율주행차 사고를 다루는 보험상품을 디자인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두고 자신의 핵심 분야를 선점한 과잉 인선이었다.개인적으로는 이처럼 풍부한 재공망이 중국이 미국의 자율주행차량 산업을 추격할 히든카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맞은 말이었다 것인데 모든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1정 수분의 거품은 반드시 필요한 법이었다 아직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선두그룹이 앞장서야 후발주자도 도전할 수 있었던 China랩 이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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